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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진진바라바라 2008. 1. 16. 16:46



 
 
 
쿠션의 타법과 경기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3쿠션 시스템의 개요
3쿠션 시스템의 시스템이란 당구대 바깥틀( 덴방 - 일본어 )에 표시되어 있는 포인트 ( Point )에 의존
하여 3쿠션의 진로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즉 당구공의 길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이 포인트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방법은 수학적으로는 모두 정확
하다.
이것은 < 입사각과 반사각은 같다 >는 원리를 기초한 것인데 각 시스템마다 일정한 숫자를 당구대 포
인트에 정 하여 숫자를 가감하여 겨누어야 할 목표점을 산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원리에 숫자를 가감하여 3쿠션의 시스템을 만들어낸 것이다.
그러나 계산법에 의존하여 쳤다고 해도 모두 득점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각도가 정확하게 산출되었다 하더라도 수구의 강약, 당점, 쿠션의 탄력, 나사의 질, 타법등에 따라 쿠
션의 반사각도는 크게 달라진다.
그리고 각 시스템의 과학적 정확성에도 불구하고 치는 사람의 각도에 대한 판단력도 좌우된다.
그렇다고 해서 시스템을 중시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 각 시스템은 당구 동호인의 지침이
되며 그들의 당구 기술을 비약적으로 진보시킬 것이다.
[ 시스템의 중요성 ]
3쿠션 당구게임에 있어서 경험에 의해서 직관적으로 치는 경우가 많으나 80%~90% 는 시스템에 의존
하여 쳐야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3쿠션 게임을 하려는 사람은 먼저 시스템의 기초 연습에 열중해야 한
다. 여러 외국 선수들에게 < 시스템을 하고 있느냐 >고 물으면 그들은 당구를 시작할 때 시스템을 배워
사용, 혹은 응용하고 있다고 한결같이 대답한다.
몇년전만 해도 우리나라 선수들 일부가 시스템을 하지 않거나 혹은 시스템을 몰라 감각에 의존해서
3쿠션 게임을 했는데 최근에 들어서 국제 규격 3쿠션 당구대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시스템을 연구하여
사용하는 선수가 점차 늘어가고 있다.
이것은 시스템을 하지 않거나 모르면 당구 실력이 어느 한계에 달하여 진보가 없다는 것을 인식하기 때
문인것이다. 위에서 말한 80%~90% 이외에 시스템을 할 수 없는 공들은 특별한 연습을 통하여 맞히는
연습을 해야 할것이다. 이것은 역학적인 미묘한 것들이어서 문자로 표현하기 어려운 관계로 시스템을
만들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 시스템의 이론과 실제]
시스템의 목적은 뱅크샷 및 캐논 볼 ( Cannon Ball )을 정확하게 계산하여 맞히는 데 목적이 있다.
수학적으로 계산된 포인트( 목표점 )는 실제에서 정확하게 샷을 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회전, 속도, 샷의 길이와 샷의 높이는 큐공( 수구 )의 진로에 영향을 준다.
시스템의 결과는 정확한 스트로크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당구대에서 직접 연습을 해야 한다.
 
*Five and Half System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
여러가지 시스템에서 가장 대표적인 시스템으로.
이 시스템을 응용하여 경기에 임하면 보다 정확한 샷을 경험 할 수 있을 것이다.
3쿠션 경기의 60% 이상은 정확한 계산에 의해 샷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시스템을 모르고 감각적인 샷에만 의존한다는 것은 차후 자신이 당구경기를 함에 있
어 한계성을 가지게 되어 더 이상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로크'와 '테이블의 상태'에 있다.
이 두가지의 선결조건이 충족되어야만 보다 정확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을 기대할 수 있다.
흔히 아마추어들은 회전을 주는 방법에 있어 능숙치 않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응용하여 샷을 할 때 짧
아져서 목적한 곳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때, 아마추어들은 시스템이 잘못 된것이라고 쉽게 단정해 버릴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앞서 말한 두
가지의 선결 조건( 스트로크, 테이블의상태 )을 충족하지 못한 상태에서 샷을 한 결과이다.
그렇기에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을 응용하여 샷을 할 때는 먼저 충분히 '스트로크'를 연습하고, '테이블
의 상태'를 체크해야만 한다.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의 기본 도형 ]
 



* 수구수 - 제3쿠션 수 = 제1쿠
  션 수
  수구수: 수구가 위치해 있는
    지점의 선상의 수
  제3쿠션 수 : 목적구를 향한
    제3쿠션에 맞는 지
    점의 선상의수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의
  계산 순서
  <1>제3쿠션 수 읽기
  <2>수구수와 제1쿠션 수 계
 
 

  [ 제3 쿠션 수( 목적구 수 )읽는 법 ] [ 수구 수를 읽는 방법 ]
 

 

 
  그림은 수구가 2번째 쿠션을 맞고 3번? 쿠션에 수구수는 수구를 1쿠션을 향해 타구할 때 수구가 진행
  접하 는 순간을 보여준다. 이 때, 3쿠션 수를 읽는 하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선을 연장하여 그 연장선
  방법으로 수구와 쿠션이 접하는 지점에서 수직 이 수구 수선과 만나는 지점의 수구 수 선의 숫자를
  으로 연장하여 포인트선과 접하는 지점의 3쿠션 수구 수를 읽을 때 주의할 점은 그림에서와 같이 수구
  수 ( 그림에서 19 ) 를 읽는 것이 아니라 2연장선 의 중심에서 수직으로 내린 지점의 수 ( 그림에서 70
  의 포인트 선과 만나는 지점의 3쿠션 수 ( 그림 )가 아니라 수구의 진행 방향으로의 연장선과 수구 수
  에서 23 )을 읽어주는 것이다. 선과의 전점의 수 ( 그림에서 65 )를 읽어주어야 한다
  이것이 목적구 수이다. 는 것이다.
     
  [ 제1 쿠션을 치는 방법 ]
 


보는 바와 같이 수구를 42선에 겨냥하여 샷을 할 때 42 선의
앞부분이 아니라 42 선을 향하여 샷을 해야 한다.
출처 : 대구 당구 연맹
글쓴이 : 최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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