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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진진바라바라
2008. 1. 16.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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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션의 타법과 경기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
*3쿠션 시스템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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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쿠션 시스템의 시스템이란 당구대 바깥틀( 덴방 - 일본어 )에 표시되어 있는 포인트 ( Point )에 의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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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 3쿠션의 진로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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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당구공의 길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이 포인트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방법은 수학적으로는 모두 정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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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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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 입사각과 반사각은 같다 >는 원리를 기초한 것인데 각 시스템마다 일정한 숫자를 당구대 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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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트에 정 하여 숫자를 가감하여 겨누어야 할 목표점을 산출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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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기본원리에 숫자를 가감하여 3쿠션의 시스템을 만들어낸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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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계산법에 의존하여 쳤다고 해도 모두 득점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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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도가 정확하게 산출되었다 하더라도 수구의 강약, 당점, 쿠션의 탄력, 나사의 질, 타법등에 따라 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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션의 반사각도는 크게 달라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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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각 시스템의 과학적 정확성에도 불구하고 치는 사람의 각도에 대한 판단력도 좌우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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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해서 시스템을 중시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 각 시스템은 당구 동호인의 지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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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며 그들의 당구 기술을 비약적으로 진보시킬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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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스템의 중요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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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쿠션 당구게임에 있어서 경험에 의해서 직관적으로 치는 경우가 많으나 80%~90% 는 시스템에 의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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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 쳐야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3쿠션 게임을 하려는 사람은 먼저 시스템의 기초 연습에 열중해야 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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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여러 외국 선수들에게 < 시스템을 하고 있느냐 >고 물으면 그들은 당구를 시작할 때 시스템을 배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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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혹은 응용하고 있다고 한결같이 대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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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전만 해도 우리나라 선수들 일부가 시스템을 하지 않거나 혹은 시스템을 몰라 감각에 의존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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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쿠션 게임을 했는데 최근에 들어서 국제 규격 3쿠션 당구대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시스템을 연구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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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는 선수가 점차 늘어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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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시스템을 하지 않거나 모르면 당구 실력이 어느 한계에 달하여 진보가 없다는 것을 인식하기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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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인것이다. 위에서 말한 80%~90% 이외에 시스템을 할 수 없는 공들은 특별한 연습을 통하여 맞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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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을 해야 할것이다. 이것은 역학적인 미묘한 것들이어서 문자로 표현하기 어려운 관계로 시스템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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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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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스템의 이론과 실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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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의 목적은 뱅크샷 및 캐논 볼 ( Cannon Ball )을 정확하게 계산하여 맞히는 데 목적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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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으로 계산된 포인트( 목표점 )는 실제에서 정확하게 샷을 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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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회전, 속도, 샷의 길이와 샷의 높이는 큐공( 수구 )의 진로에 영향을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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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의 결과는 정확한 스트로크에 바탕을 두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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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당구대에서 직접 연습을 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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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ve and Half System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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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시스템에서 가장 대표적인 시스템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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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스템을 응용하여 경기에 임하면 보다 정확한 샷을 경험 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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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쿠션 경기의 60% 이상은 정확한 계산에 의해 샷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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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이러한 시스템을 모르고 감각적인 샷에만 의존한다는 것은 차후 자신이 당구경기를 함에 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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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한계성을 가지게 되어 더 이상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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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로크'와 '테이블의 상태'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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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두가지의 선결조건이 충족되어야만 보다 정확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을 기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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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아마추어들은 회전을 주는 방법에 있어 능숙치 않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응용하여 샷을 할 때 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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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져서 목적한 곳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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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 아마추어들은 시스템이 잘못 된것이라고 쉽게 단정해 버릴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앞서 말한 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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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의 선결 조건( 스트로크, 테이블의상태 )을 충족하지 못한 상태에서 샷을 한 결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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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에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을 응용하여 샷을 할 때는 먼저 충분히 '스트로크'를 연습하고, '테이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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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상태'를 체크해야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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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구수 - 제3쿠션 수 = 제1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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션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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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구수: 수구가 위치해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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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점의 선상의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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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쿠션 수 : 목적구를 향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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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쿠션에 맞는 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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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의 선상의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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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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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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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제3쿠션 수 읽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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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수구수와 제1쿠션 수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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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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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 쿠션 수( 목적구 수 )읽는 법 ] |
[ 수구 수를 읽는 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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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은 수구가 2번째 쿠션을 맞고 3번? 쿠션에 |
수구수는 수구를 1쿠션을 향해 타구할 때 수구가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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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하 는 순간을 보여준다. 이 때, 3쿠션 수를 읽는 |
하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선을 연장하여 그 연장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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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으로 수구와 쿠션이 접하는 지점에서 수직 |
이 수구 수선과 만나는 지점의 수구 수 선의 숫자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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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로 연장하여 포인트선과 접하는 지점의 3쿠션 |
수구 수를 읽을 때 주의할 점은 그림에서와 같이 수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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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 그림에서 19 ) 를 읽는 것이 아니라 2연장선 |
의 중심에서 수직으로 내린 지점의 수 ( 그림에서 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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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포인트 선과 만나는 지점의 3쿠션 수 ( 그림 |
)가 아니라 수구의 진행 방향으로의 연장선과 수구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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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23 )을 읽어주는 것이다. |
선과의 전점의 수 ( 그림에서 65 )를 읽어주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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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목적구 수이다. |
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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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는 바와 같이 수구를 42선에 겨냥하여 샷을 할 때 42 선의 |
앞부분이 아니라 42 선을 향하여 샷을 해야 한다. | | |
출처 : 대구 당구 연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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