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술/설비 기술
[스크랩] 그림으로 보는 냉동사이클
진진바라바라
2010. 12. 6. 17:23
에어컨은 야구의 4각 마운드에서 게임을 하며 선수들이 계속 돌고 도는 것과 같은 것
![]() 실외기속에는 압축기라고 하는 사람에 비하면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기기가 있습니다. 이 기기는 냉매에 힘을 주어 실,내외기를 순환을 하게끔 합니다. 에어컨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격도 엄청비싼 기기입니다. 이것이 멈추면 심장이 멈추듯 에어컨은 생명을 다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식 수술을 하기 전에는..). 에어컨 용도에 따라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으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부분에 포인터 하세요.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 응축기는 실외기속에 있는 기기로서 압축기에서 나온 냉매가스가 냉매액체로 변하게 합니다. 왜 액체로 바꾸어 주냐고요? 왜냐하면 실내기 쪽에서 찬바람을 일으키려면 앞에서 배웠지만 증발이란 과정이 필요한데, 증발과정에는 액체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액체가 기체로 되면서 (증발하면서)주변에서 열을 팍팍 빼앗습니다.
![]() ![]()
![]() 실내기, 실외기 둘중 어느 한곳에 있는 자그마한 기기입니다. 그러나 압축기 다음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바로 압력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왜 압력을 낮추냐고요? 압력과 증발과의 관계를 잘 보시면 이해가 갈것입니다. 증발기에서 증발을 쉽게 하려면 압력을 낮추어 주어야 합니다. 만약 압력을 낮추지 않으면 냉매액체는 증발이 안되어서 결국, 실내에서도 따뜻한 바람만 나오게 됩니다.
![]() 실내기에 있는 기기로서 결국은 에어컨의 본연의 임무인 '찬바람내기'의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팽창밸브를 나온 액체냉매는 말이 액체이지 거의 수증기 분무처럼된 분무 액체이고 온도가 무척 차갑습니다. 이런 분무액체가 증발기로 들어가 주변에서 열을 마구마구 빼앗아 기체로 변화하는 증발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다시 압축기로 들어가서 계속 반복적으로 같은 일을 하며 순환을 합니다.
|
출처 : 삶의 여백 속에서
글쓴이 : 동해sea 원글보기
메모 :